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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오펜하이머>의 종교적 주제, 신화, 참고문헌

by artisticlife 2024. 8. 10.

 

영화 <오펜하이머>

 

 

영화 <오펜하이머>의 종교적 주제

 

블록버스터의 종교적 주제를 분석하는 오펜하이머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2023년 영화 "오펜하이머"는 무한소 레몬의 개발 이면에 있는 물리학자인 J.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폭력적인 묘사로 컬트에 매료되었다. 문자 그대로의 그리고 과학적인 의미를 넘어, 영화는 또한 종교적인 주제에 관한 수많은 것들을 다루는 심오한 도덕적 그리고 철학적인 질문들을 탐구한다. 이 구성에서, 우리는 "오펜하이머" 안에 내재된 종교적인 주제와 그것들이 어떻게 영화의 서사적 복잡성에 기여하는지를 탐구할 것이다. "오펜하이머"에서 가장 인상적인 종교적 주제 중 하나인 파우스트 할인은 기독교 신학에 깊이 내재된 서사인 파우스트 할인의 개념이다. 영화에서, 지식과 권력에 대한 오펜하이머의 추구는 무한한 지식과 세속적인 즐거움의 대가로 악마와 계약을 맺는 파우스트의 이야기를 안경처럼 다룬다. 오펜하이머의 "악마와의 거래"는 열대 지방이지만, 그 결과는 그만큼 끔찍하다. 그는 상상할 수 없는 권력의 무장을 생산하기 위한 지식을 얻지만, 그의 영혼과 수많은 천사들의 생명을 희생시킨다. 놀런은 과학적 발견에 대한 그의 암울한 추구가 어떻게 도덕적이고 정신적인 극단에 이르는지를 보여주면서, 오펜하이머의 내적인 투쟁을 소비적으로 묘사한다. 영화는 윤리적인 고려와 분리될 때, 지식에 대한 사냥이 파괴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주제는 선과 악의 지식을 얻은 후 에덴에서 추방된 아담과 이브의 성경적인 이야기와 조화를 이룬다. 아담과 이브처럼, 오펜하이머는 죄책감과 그의 의견의 무게로 실랑이를 벌이며 그의 행동의 결과에 직면한다. 영화는 종교 훈련과 깊이 얽혀 있는 질문인, 지식의 추구가 도덕적인 비용에 가치가 있는지를 미묘하게 질문한다. 과학과 종교의 이중성 탐구 "오펜하이머"의 부분은 또한 치명적인 역사에서 중심 주제가 되어온 이중성인 지혜와 종교 사이의 압력을 탐구한다. 영화는 오펜하이머를 이성적 연구와 경험적 실체화에 깊이 결혼한 지혜로운 사람으로 제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가 진행됨에 따라 그는 과학적 논리의 한계에 부딪히기 시작하며, 특히 그의 작품의 도덕적 반론에 직면한다. 이러한 압력은 오펜하이머가 무한소 레몬의 암묵적인 결과에 대해 반성하는 장면에서 발생한다. 그의 과학적 마인드가 전문화된 도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그의 마음은 지혜와 종교 사이의 광범위한 갈등을 해결하는 투쟁인 윤리적 딜레마와 씨름한다. 영화는 지혜가 거시세계의 "어떻게"에 대한 답을 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종교의 영역인 "왜"에 대한 질문을 해결하는 데 자주 부족하다고 제안한다. 놀란은 이 갈등에 대한 단순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오히려 복잡하고 진행 중인 대화로 제시한다.

 

신화참고

 

블록버스터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2023)에서 신화적 언급을 분석하는 오펜하이머는 "무한한 레몬의 아버지"인 J.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삶을 파헤치는 영화적 걸작이다. 영화가 문자 그대로의 사건에 강력하게 기반을 두고 있지만, 그것은 또한 오펜하이머의 업적에 대한 더 깊은 반론을 탐구하기 위해 신화적 주제에 집중한다. 이 분석은 "오펜하이머"의 신화적 언급을 검토하여 그것들이 어떻게 서사를 풍부하게 하고 등장인물의 뇌적이고 도덕적인 딜레마에 간결함을 주는지 살펴볼 것이다. "오펜하이머"에서 가장 중요한 신화적 유사점 중 하나는 신들로부터 불을 훔쳐 인류에게 준 타이탄인 프로메테우스의 이야기이다. 그리스 전통에서, 프로메테우스는 지식, 진보, 그리고 문명을 상징하는 불의 선물로 축하를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또한 그의 위반으로 인해 제우스에 의해 처벌을 받고, 그의 반항의 결과로 영원한 고통으로 비난을 받는다. 영화에서, 오펜하이머는 초현대 프로메테우스의 부분에 캐스팅되었다. 그의 무한한 레몬의 개발은 알려지지 않은 파괴적인 사건성의 무장을 생산하기 위해 토막의 힘을 이용하는 "열대성" 불의 절도로 볼 수 있다. 프로메테우스와 마찬가지로, 오펜하이머의 행동은 인간의 지식을 발전시키고 문명을 덮으려는 열망에 의해 이끌리지만, 그것들은 매우 특별하고 도덕적인 대가를 치르게 된다. 영화는 프로메테우스가 그의 영원한 훈육의 고통을 견디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가 그의 창조의 결과들과 씨름하는 동안 그의 내적인 고통을 포착한다. 놀란은 이 신화적 언급을 오펜하이머의 업적의 이중성에 구멍을 내기 위해 사용하지만, 무한한 레몬은 과학 발전의 기념비적인 금고를 나타내지만, 그것은 또한 인류에게 경험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이중성은 불이 선물이자 저주인 프로메테우스 신화의 핵심이다. 오펜하이머는 이 신화를 바탕으로 지식과 권력의 추구가 지혜와 윤리적 고려에 의해 성미가 급할 때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카루스와 과학적 야망의 자만심 과잉의 문제 오펜하이머의 또 다른 중요한 신화적 언급은 태양에 너무 가까이 날아간 그리스 전통의 인물 이카루스의 이야기이다. 깃털과 왁스로 만들어진 몸을 갖춘 이카루스는 아버지 다이달로스의 경고를 무시하고 너무 높이 날아가 왁스가 녹아내리고 몰락한다. 이 신화는 자만심의 문제와 한계를 넘어선 과잉의 위협에 대한 모범적인 이야기로 자주 해석된다. 오펜하이머의 필름 글라스 여행은 이카루스의 그것이다. 핵분열의 지혜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자신이 만들어내는 것의 우연성에 점점 더 빠져든다.

 

문학 참고문헌

 

오펜하이머의 문학적 언급과 영화에서의 그것의 중요성 크리스토퍼 놀란의 2023년 영화 오펜하이머는 무한소 레몬의 이면에 있는 과학자인 J.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삶에 대한 심오한 발견이다. 영화는 문자 그대로의 그리고 과학적인 한계를 넘어, 주제의 복잡성을 강화하는 박학다식한 언급에 깊이 새겨져 있다. 이 구성은 오펜하이머의 박학다식한 암시를 탐구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영화의 지식, 권력, 그리고 도덕의 발견에 기여하는지를 검토한다. 바가바드 기타 오펜하이머의 내적 갈등과 권력의 부담 오펜하이머의 가장 중요한 박학다식한 언급 중 하나는 오펜하이머의 세계관을 심오하게 말한 고대 인도 교과서인 바가바드 기타이다. 700절의 힌두교 책인 기타는 아르주나 왕자와 그의 차리오테어 역할을 하는 신 크리슈나 사이의 대화이다. 아르주나는 그의 친척과 전쟁에서 싸워야 하는 도덕적인 딜레마로 고민하고 크리슈나는 의무, 정의, 그리고 음색의 본질에 대한 복잡한 논의를 통해 그를 안내한다. 영화에서 바가바드 기타와의 오펜하이머의 유혹성은 명백하며, 특히 그가 무한소 레몬의 첫 번째 성공적인 테스트를 목격했을 때 낭송한 악명 높은 인용문 "이제 나는 세상의 파괴자, 죽음이다"에서 이 대사는 크리슈나가 아르주나에게 그의 경건한 형태를 드러내는 기타에서 가져왔다. 오펜하이머가 이 대사를 주문한 것은 그의 창작물의 심오한 도덕적, 윤리적 비난에 대한 그의 인식을 반영한다. 그는 아르주나와 같이 의무와 도덕적 책임이 충돌하는 상황에 처한 자신을 본다. 영화에서 오펜하이머의 성격에 대한 기타의 영향은 그가 그의 행동의 결과와 씨름할 때 그의 내적 발효를 강조한다. 놀란은 이 박학다식한 언급을 도덕적 힘의 성운과 부담이라는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사용한다. 아르주나가 우주 질서에서 자신의 역할을 받아들여야 하듯이, 오펜하이머는 레몬의 파괴적인 영향을 거부해야 하며, 그의 과학적 지식 추구가 알려지지 않은 파괴를 초래했다고 확신한다. 기타는 오펜하이머의 내적 갈등이 틀에 박히는 렌즈 역할을 하며, 그의 캐릭터의 뇌적이고 윤리적인 투쟁에 대한 팔로워십의 이해를 높인다. 존 돈의 "타격자 나의 마음, 3인칭 시점의 신" 믿음과 이성의 갈등 오펜하이머의 또 다른 중요한 박학다식한 언급은 존 돈, 구체적으로 그의 거룩한 소네트 XIV", "블리츠 나의 마음, 3인칭 시점의 신"의 시이다. 17세기 초에 쓰인 돈의 소네트는 죄로 둘러싸인 화자의 영혼에 강하게 들어가고 새롭게 해 달라는 신에 대한 열정적인 간청이다. 이 가사는 화자가 경건한 개입 없이 변화할 수 없는 그의 능력을 인정함에 따라 믿음과 이성 사이의 깊은 내적 투쟁을 반영한다.